오늘은 '조인트 사고' 챕터2 정리를 해보아요.
비즈니스 마인드를 배워봅시다!
조인트 사고 저자 코지마 미키토, 사토 후미아키
chapter 2 : 혼자서는 성공 할 수 없다.
e-비즈니스 성공의 필수 요소 '사람'
1. e-비즈니스는 인간관계가 전부다.
- 당신의 사업 상대는 '인간'이다.
- 당신에게 돈을 지불해주는 것은 감정과 개성을 가진 살아있는 사람이다.
- 사람에게 흥미를 가지고, 사람을 알고, 사람에게 호감을 사라.
- '고객의 마음을 사로잡는 커뮤니케이션'이 가장 중요하다.
- e-비즈니스에서의 대내외적 관계
1) 외부 : 고객과의 관계
2) 내부 : 비즈니스를 만드는 관계자와의 관계 ( 상품, 서비스 준비를 위한 관련업체, 매입상대)
2. 비즈니스의 질을 높이는 커뮤니케이션 법
- 먼저 상대방에게 준다.
- 사람에게 호감을 산다.
- 상대방에게 요령껏 부탁한다.
- 은혜를 잊지 않고 갚는다.
3. 교재와 학원을 최대한 활용하는 방법
- 혼자 힘으로 성공하려고 하지 말고 요령껏 도움을 받을 줄 아는 사람이 되자.
- 세미나, 강의에서 만난 선생님의 도움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자.
4. 발전을 위해서는 자존심을 버려라.
- 선생님 혹은 멘토에게 질문하는 것을 부끄럽게 생각말자.
- 다만, '스스로 조사하는 노력'을 한 후에 질문을 해보자.
5. No.1이 된다는 것
-학원에서 배울 때는 가능하면 적극적으로 참여하고,
동료 사이에서도 눈에 띄는 존재가 되는 것을 목표로 삼아라.
상대방에게 나의 중요감을 느끼게하면 모두 내 편이 된다.
- 자신이 겪었을 때 기뿌다고 생각하는 것을 상대방에게 해줘라.
- 그러면 상대방의 자기만족감이 충족되어, 최선을 다해 일해줄 것이다.
- 항상 경의와 평가를 표하라. ( 선생님, 거래처, 고객이라도 마찬가지다.)
- 이를 통해 신뢰관계가 형성되며 좋은 성과를 낼 수 있다.
얼굴이 보이지 않기 때문에 메일은 감사와 경의를 표하라.
- e- 비즈니스는 얼굴을 대면 할 기회가 많지 않다.
- 글이 우리를 표현하는 최대의 수단이다.
- 얼굴이 보이지 않기 때문에, 글에 세심한 주의와 경의를 표하자.
상대방에게 요구하지 말고 스스로 최선을 다하라.
- 요구하지 말고 서로 주자.
- 서로 철저하게 주는 관계로 시너지가 올라간다.
- 먼저 주는 사람은, 그 몇 배 이상의 것을 받을 수 있게 된다.
- 덮밥이 생각 -
내가 상대에게 무엇을 해줄 수 있을지
생각해봐야 할 것 같다.
메일을 쓸 때, 사소한 표현이라도
신중하게 선택 할 필요가 있다.
항상 감사함을 표현하자.
상대의 능력을 인정해주는 습관을 통한
신뢰 관계 형성...!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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